보청기란?



보청기는 크게 소리를 모으는 마이크로폰, 소리를 크게 하는 증폭기, 소리를 내보내는 스피커(리시버)로 이루어집니다.
마이크로폰은 소리를 받아들여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주는 장치이고, 증폭기는 들어오는 전기적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장치이며, 리시버는 증폭된 전기 신호를 다시 소리 신호로 변환시켜 내보내주는 장치입니다.
근래에는 초소형 컴퓨터를 내장해서 음을 디지컬신호 처리해서 소리를 보다 잘 들리도록 하는 디지털 보청기가 등장하면서 보청기가 보다 고성능, 고기능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의 전원으로는 배터리가 사용됩니다.

보청기 기술의 디지털화

보청기는 듣기에 도움을 주는 기기이지 듣기를 수정하거나 대신 듣게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는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좀더 확실하고 보다 쾌적하게 들리도록 도와줍니다.

보청기가 할 수 있는 것

- 다양한 환경에서 소리를 들을 수 있으므로 대화가 쉬워집니다.
- 듣기가 매우 곤란하거나 위험한 환경에서 꼭 들어야 할 소리를 듣게 합니다.
- 언어의 고음 부분 특히 자음부분을 잘 듣게 함으로써 언어소통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이나 회의석상에서 보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부분적인 청력 보정만으로도 생활이 활기있고 주변사람들과 잘 어울리게 합니다.

한쪽만 착용하면 무엇이 불편한가?

양쪽 착용이 왜 좋은가?

인간의 청각은 두 개의 귀에서 들어오는 신호의 미묘한 차를 식별하는 독특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한쪽 눈으로 보면 거리감이 잡히지 않고, 한쪽 눈에 부담을 많이 주게되므로 매우 피곤하기 쉽습니다. 귀도 눈과 똑같습니다.


- 잡음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훨씬 개선됩니다.
- 더욱 풍부하고, 부드러운 음질로 보다 자연스러운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소리의 방향 감각이 좋아집니다.
- 소리를 보다 크게 들을 수 있습니다.

오시는 길

버스
부천역에서 오실 때(부천역 롯데백화점)
5-5, 6, 23-2, 60-1, 61

송내역에서 오실 때(송내역 롯데백화점)
673, 23-1, 23-5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 3번출구 부천시청방향 하나은행 건물 4층